admin write
blogblogblogbloglocation loglocation logtag listtag listguest bookguest book
rss feed
울티마XNA (클라이언트 오픈소스)
공식사이트 http://ultimaxna.com/
소스코드 SVN http://code.google.com/p/ultimaxna/source/checkout

RunUO2 (울온서버의 오픈소스)
커뮤니티 http://www.runuo.com/community/forums/runuo-announcements.4/
소스 (현재 2.1 Release 가 최신)
http://www.runuo.com/community/threads/runuo-2-1-released.455764/

현재 오픈소스로 공개되어있는 울티마 온라인의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소스코드이다

RunUO 는 이미 몇년전부터 존재해왔기때문에 완성도나 서버의 안전성 면에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 아마 국내외의 거의 모든 프리샤드가  RunUO로 프리샤드 운영을 하고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그리고 UltimaXNA라는 클라이언트의 오픈소스가 등장하였는데 RunUO와 마찬가지로

C#코드로 작성되어있어 한번 구경을 해보았다.

클라와 서버의 모든 커스터마이징 환경을 만들려면 적어도

.NET 2008, Microsoft XNA 3.0~3.1, .Net FrameWork 3.5 가 설치되어있어야하며

울티마온라인의 클라이언트가 필요하다

(클라이언트가 Samurai Empire 또는 Mondain's Legacy 의 비트맵데이터 파일을 필요로함)

RunUO는 솔루션생성후 프로퍼티에서 Unsafe코드 실행만 체크하고 문제발생시 많은 레퍼런스가

검색되니까 참고하면 되겠고, UltimaXNA 는 아직 레퍼런스도 많이 없고 버그도 많은것으로 보인다.

솔루션생성후 컴파일은 쉽게 되었는데 첫 실행부터 막히기 시작..

나같은 경우 Samurai Empire 의 인스톨본을 구할수가 없어 몬데인으로 설치

실행하였는데 map1.mul 이 없어 오류를 뿜어내었다.

알수는 없지만 실제 설치된 ML(몬데인 레거시)의 폴더를 보니 map0, 2,3,4 는 있고

map1.mul 이 없는...;; 대충 map0을 map1 로 Renname 해주면 돌아간다.

이후에 발생하는 문제역시 이런식으로 빠진 번호를 앞번호로 채우면 해결이 된다.

(몇번 더 수정한것으로 기억)

구글코드의 Issue 80번이 이문제로 기억하는데 에러내용은
FATAL UltimaXNA.Engine - System.ArgumentNullException: Value cannot be null.
Parameter name: input
   at System.IO.BinaryReader..ctor(Stream input, Encoding encoding)
   at System.IO.BinaryReader..ctor(Stream input)


하지만 주입식교육의 폐해로 인해 독해외에는 안되는관계로 답변을 적어줄수가 없...ㅋ

이후 케릭터를 생성하고 RunUO의 서버로 접속을 하면 오우..

무언가 프레임이 높아 맵의 스크롤이 실제 정식 클라이언트보다 부드러워 보인다.

케릭의 이동속도는 비슷하면서도 뭔가 다른듯하고;; 구글링에 보이는걸로 봐선 화면가득 엔피씨를 

뽑아놓고도 정식버젼보다도 안정적인 프레임을 보여주는듯하다..

하지만 필드를 대충 조금만 뛰어다녀보아도 터져나오는 오류들 ㄷㄷ

현재 두세가지를 더 손보고 있지만 이건뭐 답이 없어보인다. 

이 상태에서  mul 데이터의 수정 (rynda.com 이던가?) 등이 첨가가 되면 ㄷㄷ

몇몇 개인 개발자들이 이미 ultimaXNA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새로운 게임처럼 만들어가는 모습도

많이 보였다. 기본 UI의 디자인이 바뀌고 맵의 일부 타일들을 수정한듯한..

하지만 막상 만져보니 서버로 부터 버려지는 패킷도 너무 많고 이것들을 일일이 코딩하여 추가하기엔

갈길이 멀어보인다.. 

월드는 정식클라이언트로 서버를 꾸며놓고 배포용으로는 ultimaxna를 좀만 손보고 이용한다면 

10년전 리니지1처럼 단순사냥정도의 클라이언트로서는 손색이 없어보인다. 코딩이 안되어 막을게 

너무 많다ㅋ 이펙트도 대부분 구현이 안된것인지.. 몇몇은 나오고 몇몇은 안나오고..;;

몇가지의 소리도 나오고 Engine에 하드코딩을 바꿔주니 상태메세지가 한글로도 잘나온다.

한글 채팅까지는 손이 마니 갈듯하고.. 

대충이라도 꾸며논 서버데이터가 있다면 좀더 누벼볼텐데 아쉽다ㅋㅋ





 

'게임 > UltimaOnl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펠루카, 트라멜 대륙 지도  (0) 2013.05.07
스타지언어비스 지도  (0) 2013.05.07